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4: 월세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부동산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4: 월세

by Dee K 2020. 3. 17.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싱가폴의 부동산 매매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외국으로 이주한다면 거주할 집을 사기보다 빌리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싱가폴은 매매 아니면 월세밖에 없으므로 오늘은 월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싱가폴은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월세는 매우 다양하고 형태로 매물이 나와 있습니다.

 

[소소한 이야기] - 싱가포르의 부동산( Real estate)이야기 1

[소소한 이야기] -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2 :서민주택 HDB

[소소한 이야기] -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3 : Condominium & Private APT


싱가폴에서 부동산 거래를 하려면 먼저 부동산 중개인(Proprety Agent)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싱가폴은 부동산중개업이 선진국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처럼 접근성인 좋은 1층상가에 자리잡고 있지 않고 광고판이나 인터넷 광고에 나와 있는 연락처로 연락을 해야 만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찾아가서 매물을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속(Exclusive)의 개념이 있어서 의뢰인은 한사람의 중개인에게만 매물을 내놓거나 찾을 수 있고 그 중개인은 자신의 전속물건을 자유롭게 광고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통하지 않고는 계약이 성립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일 중요한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매매의 경우 4%이고 월세의 경우 1년계약이면 1달분 월세이고 2년계약이면 2달분 월세입니다. 

 

싱가폴의 부동산 Agent

싱가폴의 월세는 계약에따라 보증금(Deposit)금액이 달라집니다. 1년계약이면 1달분월세를 2년 계약이면 2달분 월세를 보증금으로 내는 것이 통상관례입니다. 계약이 만료된 시점에서 파손이나 훼손상태를 확인한 후 보증금을 반납받게 됩니다. 이과정에서 중개인이 개입하여 도와주게 되어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면 싱가폴 정부에 인지세를 내고 보증받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이 과정은 생략합니다. 왜냐하면 인지세를 따로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월세의 형태는 대체로 방(Room)을 빌리고 다른 시설은 나눠쓰는 경우, 집 전체(Whole Unit)를 통째 빌리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만 빌리는 경우는 한집에 세입자들만 살 수도 있고 주인집과 같이 사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입자들을 우리는 Flat Mate라고 부르고 이때 공과금과 관리비등을 나눠서 부담합니다. 집주인과 같이 살면 아무래도 전자제품과 가구등을 같이 쓸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두가지 경우는 임대료는 저렴하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합니다.

Central지역의 district list

그럼 현재 CBD(Central Business District)의 월세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월세는 현시세를 반영한다고 하더라도 임대인에 따라 그가격이 결정되고 네고가 가능하므로 지금 알아보는 것은 무의미 하지만 대체로 가격의 흐름만 알아본다는 차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룸 (HDB) : $950~$1,300
1룸 (condo): $650~$1,500
집전체(Whole Unit, HDB) : $3,200
집전체(Whole Unit, Condo)) : $4,900~$9,999

싱가폴에서는 집을 임대할때 가구가 다 갖춰져 있는 경우가 거의 99%입니다. 그래서 집을 임대한다는 것은 가구나 전자제품을 같이 임대한다는 의미입니다. 가격이 비쌀수록 집에 인테리어로 유명한 그림이나 조각같은 것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부 가구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자신이 사서 입주하면 됩니다.

 

HDB라도 꼭 싸지만은 않은 이유가 인테리어비용도 들어가고 교통이 아주 편리한 곳에 있다면 비싼 가격을 부르게 됩니다. 오히려 오래된 콘도나 주택이 더 쌀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경우 교통의 편리함은 잊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싱가폴에서 월세얻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제게 글쓰는 힘이 됩니다.

 

 

 

싱가포르의 부동산( Real estate)이야기 1

싱가폴은 자유경제국가입니다. 민주주의국가라고 말하기엔 국가가 관여하는게 참 많습니다. 그 첫번째 예로 땅과 집을 자신이 영원히 소유할 수 있는 Free Hold(영원한 소유)와 99 years leased hold(99년후에 정..

mydkworld.com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2 :서민주택 HDB

어느나라를 가던지 사람들의 기본 관심은 의,식,주 세가지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물론 패션의 도시, 교육의 도시는 살짝 예외가 되겠지만 말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자동차 얘기에 이어 이번에는 집이야기를 해보..

mydkworld.com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3 : Condominium & Private APT

한나라의 경제를 이야기할때 부동산시장을 빼놓고 말하기는 힘들것입니다. 이미 두차례에 걸쳐 싱가폴의 주거형태와 서민주택의 대명사 HDB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싱가폴사람들이 가장 살고 싶어..

mydkworld.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


TOP

diane_cel@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