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Heaty(양)와 cooling(음) Food(음식)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그외

싱가포르의 Heaty(양)와 cooling(음) Food(음식)

by Dee K 2020. 2. 5.
반응형

오늘은 싱가폴의 음식이야기지만 음식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음식을 Heaty(양)와 cooling(음)으로 나누는 재미있는 문화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싱가폴의 대부분 중국계들은 부모님께서 감자칩, 정크푸드나 튀긴음식을 Heaty하다고 그만 먹으라는 말을 들으며 자라왔다고 합니다. 우리몸에 모든 나쁜영향은 이 Heatiness와 연관이 있는 듯 보이는데요, 싱가폴에서는 늦게 자고 일어나 스트레스를 받아 목이 붓고 아프고, 눈이 가려운 것들은 모두 'Heat'에서 온다고 믿고 있답니다. 이건 누가봐도 면역이 떨어져서 그런것 같은데 참 뜬금  없어 보입니다.

 

Heaty는 우리 몸의  양기와 관련있고, cooling은 음기와 연관이 있습니다. 전통 한의학에 의하면 Heaty음식은 몸에 열을 많이 가져와 건강에 좋지 않고 목이 붓거나, 열이 오르거나, 입냄새가 나고, 뾰루지와 궤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Cooling은 그 반대로 생각하면 되겠지요? 몸에 열을 내려서 해독을 도와 몸속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답니다.

 

제가 처음 싱가폴을 소개할때 인구내 중국계와 말레이계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소개해 드린바 있습니다. 약 78%달하는 싱가폴내 중국계의 영향으로 이런 Heaty & Cooling 문화는 이제 자연스러운 싱가폴의 문화가 되어 버렸답니다.

 

Heaty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붉은 고기류 :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  굽거나 튀긴 음식
  •  Durian(두리안),Jackfruit(잭 푸릇), Mangoes(망고)
  •  마늘, 생강, 초콜릿, 비스킷
  •  매운음식 (고추, 커리,블랙페퍼)
  •  Macademia(마카데미아), Cashew(캐슈넛), Pistachio(피스타치오)

Heaty Food

 

 

Cooling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 녹차, 사탕수수, 물밤 주스

> 굴, 두부

> 샐러드, 상추, 브로콜리

> 대부분의 과일과 Mangostin(망고스틴),수박

> 껍질벗긴 아몬드와 코코넛

Cooling food

Heaty 음식에 두리안이 들어가 있는게 인상적입니다. 과일인데도 지방이 들어있어 그런가 봅니다. 실제로 너무 많이 먹으면 속이 탈이 나기도 하니 과식은 삼가해야 겠습니다. 

 

두가지 음식을 살펴봤는데요. 그럼 Heaty는 먹으면 안되고 Cooling만 먹어야 하는가? 라는 의문이 생기시죠? 그런 건 아니라고 합니다. 자신의 몸의 컨디션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최상의 컨디션은 양과 음이 밸런스를 이루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날씨가 더운 곳이라 몸의 온도유지에 많은 주의를 하다보니 이런 문화가 생겼으리라 봅니다.

 

현대의학에서 의사들은 영양을 더 신경써서 처방하고 굳이 양음을 따를 필요는 없다고 하지만 어떤 의사들은 한의학도 따르는게 좋다고 의견을 내기도 한답니다. 이제야 싱가폴 사람들애 왜 두리안(Durian)을 망고스틴(Mangostin)과 함께 먹는지 이해가 갑니다. 여러분도 이제 아시겠죠? 

 

이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


TOP

diane_cel@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