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학교이야기( Educational System of Singapore)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그외

싱가포르의 학교이야기( Educational System of Singapore)

by Dee K 2020. 2. 15.
반응형

2019년에 한국사회를 뒤 흔들었던 조국사태에 후폭풍으로 수시와 정시의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이 제시되자 강남의 대치동 아파트값이 1억 상승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교육이라는 것은 한국뿐 아니라 여러나라의 많은 부분을 좌지우지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싱가폴의 교육제도(Educational System of Singapore)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영국의 식민지였던 싱가폴은 영국식 문화의 잔재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자동차의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고 도로에서 왼쪽주행을 합니다. 교육제도도 예외는 아닙니다. 싱가폴 정부는 모든것에 다 계획이 있는 것처럼 제도를 만들고 시민역시 흐트러짐 없이 잘 따르는 점이 선진국이라 그런지는 의심스럽지만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에서 모든 학교에 대한 지침이 자세하게 정비되어 있습니다.

 

싱가폴은 1987년에 공식언어를 영어(English)로 정하고 만다린(Madarin), 말레이(Malay), 타밀(Tamil)을 각 두번째 언어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여러 인종이 함께 사는 국가로서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교육을 하지만 싱가폴을 국제적인 도시국가로 끌어올린것은 아무래도 전국민이 영어를 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교육수준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상당히 높습니다. 싱가폴에서 자랑하는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NUS,싱가폴 국립대학)은 아시아에서 대학 순위에서 항상 1~2위를 유지하고 전세계에서도 25위(2019년기준)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싱가폴에서는 메이져 3개의 대학이 있는데 NUS(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NTU(Nanyang Technical University, SMU(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 입니다. 2000년 전까지는 NUS와 NTU 두개 대학만 있었습니다.

NUS Kent ridge Campus
NTU Learning Hub

싱가폴은 Primary(초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이고 그다음 단계부터는 시험을 거쳐서 상급학교로 진학 할 수 있습니다. 철저하게 솎아내기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상급 학교로 갈수록 학생수가 줄어드는 것을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Type of School

Enrollment (2017)

Number of teachers (2017)

Primary

228,670

15,183

Secondary( N & O Level)

152,687

13,087

Mixed Level

36,153

2,966

Junior College
Centralised Institute  (A Level)

18,916

1,927

 

Primary는 초등학교이며 6년과정이고 Secondary는 4년과정 Junior College는 2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부분 Secondary졸업후 JC(Junior College)에 진학하지 못하면 Polytechnic에 진학하거나 취업을 하게 됩니다. 요즘은 대학에 가기위해 재수하는 학생도 가끔 있지만 대부분은 굳이 학문말고도 다른 쪽으로 진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영어외에 두번째 언어까지 해야하는데 2가지가 안되는 학생은 진학을 포기하게 되기도 합니다.

 

좋은 대학에 가려면 좋은 JC에 진학 해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학군과 명문이 구분됩니다. JC는 Humanities programme을 진행하는 Anglo-Chinese Junior College, Eunoia Junior College, Hwa Chong Junior College, National Junior College, Raffles Junior College, Temasek Junior College, Victoria Junior College 가 있고 Language programme중에 Chinese를 선택한  Hwa Chong Junior CollegeTemasek Junior CollegeNanyang Junior College , Jurong Pioneer Junior College와 Malay를 선택한 Yishun Innova Junior CollegeTampines Meridian Junior College, Jurong Pioneer Junior College가 있고 Tamil을 선택한 Anderson Serangoon Junior College, National Junior College가 있습니다.

 

 

대학을 가기전 Level은 GCE(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테스트로 MOE에서 주관하고 1년에 한번씩 시험을 봅니다.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A,O,N Level 시험이 있으며 한국의 졸업장과는 또 다른 의미입니다.

 

 

 

이외에도 세계의 많은 유수의 대학이 싱가폴에 캠퍼스를 만들고 있고 유학생들도 많이 오는 편입니다. 싱가폴의 대학은 3년제이며 4년을 다닐 수 있는 학생은 성적이 우수해야하며 졸업장도 Honours로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한때 싱가폴에서는 국내대학 입학 못하면 유학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NUS, NTU의 수준은 높습니다. 모든 학생(유학생포함)이 학자금대출을 신청할 수 있고 취업할 때까지 상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싱가폴에서는 돈 없어서 대학 못가는 일은 적어도 없습니다. 이런점은 늘 부럽고 왜 선진국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싱가폴의 영어이야기는 다음번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하셔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제글에 응원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


TOP

diane_cel@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