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3, 누들(noodle)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3, 누들(noodle)이야기

by Dee K 2020. 2. 1.
반응형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싱가폴은 여러가지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진 나라입니다. 음식도 다양한데 그중 면, 누들(Noodle)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중국에서 건너온 음식인 만큼 중국의 다양한 지방에서 발달한 면요리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우선 면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2020/01/30 - [음식 이야기]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 1,진한 국물 락사(Laksa)

2020/01/31 - [음식 이야기]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2, Fishball Noodle(어묵 국수)

 

누들은 크게 재료인 쌀과 잿물 혹은 계란으로 반죽한 밀가루 베이스로 나눕니다. 

쌀(Rice)로 만든 면은 얇고 넓은 Kway Teow, 상대적으로 덜 넙적한 Hor Fun, 굵고 동글동글한 흔히 보는 쌀국수 Lai Fan, Mai sina 과 가는 면이 특징인 Bee hoon이 있습니다. 음식으로 만들어진 모습을 보면 확실히 구분이 잘 갑니다.

 

 

 

Char Kway Teow(볶음 면)
Fried Seafood Hor fun(해물 볶음면)
Fried Bee Hoon( 볶음 면)

 

사실 처음 보면 Bee Hoon외엔 전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음식으로 먹어보면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첫번째 Char Kway Teow는 숙주만 넣고 볶은 것이라면 두번째 사진 Fried Hor Fun은 해산물을 넣고 전분물을 나중에 볶음면 위에 올려줍니다. 쇠고기을 올린 것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맛있게 먹는 음식입니다. 세번째는 국민 아침식사 Fried Bee Hoon입니다. 밑에 깔린 종이는 테이크아웃용입니다. 저렇게 담고 접어서 가져갑니다. 보통 회사 책상에서 업무 시작 전에 먹습니다. 면이 워낙 가늘어서 다른 반찬과 함께 사기도 합니다.

 

 

 

 

Fried bee hoon 과 선택음식

밀가루 베이스는 색이 노란색입니다. 쌀국수보다 더 쫄깃하여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가늘면의 Yau Mein, 납작한 mee pok, 둥글고 쫄깃한 ee mee, ee foo mee가 있습니다. 음식으로 만들면 어떻게 되나 살펴보겠습니다.

 

Fried Chao Mein(Yau Mein볶음 면)
Fish ball noodle dried(mee pok 비빔면)

 

 

Clay pot ee mee(클레이폿)
Crispy ee mee(ee mee건면)

전분 베이스로 만든 누들은 dung hun, fun sze, fan pei, liang pi, chu hoon, chun lai fan 있습니다. 당면같이 생겼는데 가늘고 굵음 납작 한 지에 따라 달리 부릅니다. 그러나 우리의 잡채처럼 딱히 메인으로 나오는 음식은 없어서 생략합니다. 

사실 이처럼 다양한 메뉴를 작은 블로그에서 하루에 다 소개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중국은 크게 문화적 언어적으로 광둥 성(Kwang dong), 하나 니스(Hainanese), 터츄(Teo chew), 호키엔(Hokkien) 정도로 나눠진다고 기억합니다. 각각의 언어를 대표하는 음식은 광둥 딤섬(dimpsum), 하나니스 치킨 라이스(Chicken Rice), 터츄 죽(Porriage), 호케엔 미(mee)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하나씩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면요리 한 그릇 어떠세요?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 1,진한 국물 락사(Laksa)

싱가폴을 대표하는 음식은 아니지만 동남아시아 특히 말레이 반도에 있는 페라나칸(Peranakan) 음식중에 손꼽히는 독특한 음식이자 내가 싱가폴에서 제일 처음 접했던 첫인상이 강렬했던 탓에 소개해 볼까 한다...

mydkworld.com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2, Fishball Noodle(어묵 국수)

요즘같이 미세먼지농도가 좋음 상태인데도 우환폐렴이라는 우울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계속 마스크를 착용해야하는 슬픈현실입니다. 또한 마스크를 사기도 힘들고 그 가격도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네요. 앞으로..

mydkworld.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


TOP

diane_cel@daum.net